본문 바로가기
등산하기/2023년

불암산 (영신슬랩) (참기름바위) ABC Slab (두번째) 릿지 산행 등산

by 산고양이 2023. 3. 28.
728x90

불암산 영신슬랩 두번째 산행

 

저는 암릉이나 바위를 오르는

가벼운 릿지산행을 좋아해요. ^^ 냐옹냐옹~

릿지산행의 종류 중 슬랩 산행이라고

넓적한 평평한 바위를 오르는 거예요.

 

 

<수도권 릿지산행>

1. 불곡산 - 암릉(팽귄 바위), 임꺽정봉

2. 관악산 자운봉 연주대

3. 북한산 비봉 문수봉 백운대

4. 도봉산 Y계곡

5. 수락산 기차바위 (로프 언제 다시 설치?)

6. 북한산 숨은벽능선 마당바위

7. 관악산 6봉 8봉 능선

등등...

수도권 3대 슬랩

  1. 북한산 웨딩슬랩
  2. 불암산 영신슬랩
  3. 수락산 향로봉 대슬랩 (동릉대)

?. 북한산 오산슬랩 굴통릿지

?. 북한산 선림슬랩 관봉Y슬랩...

지방은

천태산 대슬랩이 있는데

나중에 꼭 가봐야겠어요.

아뭏든 몰랐던 슬랩이 많네요. ^^;;;

슬랩은 릿지화 또는 캠프라인 등산화 / 장갑 필수

오늘 날씨 7.0℃ / 15.0℃

따뜻한 봄 날씨 (바람이 불어서 체감온도는 낮음)

 

<등산코스>

상계역 → 슬랩 A → B → C → 불암산성 → 거북바위

→ 참기름바위 → 정상 → 불암정 → 하산

 

예전 첫번째 동호회에서 왔을때는 4~50명쯤이여서

시간도 7시간 반정도 걸렸지만, 이번엔 지인들끼리

갔더니 생각보다 시간이 적게 걸렸어요. ^^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4공구 공사중>

상계역에서 점심을 먹고 불암산힐링타운쪽으로

1km 약 15분정도 걸어갔어요. ^^

우측에 지하철 공사중인데 앞으로 동북선이 생기면

바로 여기에서 내려서 등산을 시작하겠네요.

(중계주공 4,5단지 삼거리)

<불암산 생태학습관>

(월요일 휴관) 간단한 산행 정비를 하고 출발~

코로나가 끝나서인지 전시장도 오픈했어요. ^^

주차는 장애인만 이용가능하고

주말은 서울원광초등학교 or 중계중학교 이용

궁금해서 전시장에 들어가보니 규모는 작았으나

다양한 전시품들이 있었어요. ^^

 

<생태연못>

데크 시공으로 쉼터 및 다리를 만들어 산책하기 좋네요.

불암산 힐링타운 순환 산책로와 연결됨

Buramsan Healing Town Sunhwan Walking Path

<나비정원> <정원지원센터>

나비랑 곤충이랑 전시되어있어

아이들과 주말나들이하기 참 좋은곳이예요.

<카페 포레스트><힐링가든>

식물정원 카페를 무척이나 좋아하는데

나중에 꼭 갔다와서 포스팅할게요. ^^

<철쭉동산>

<바닥분수><힐링쉼터>

철쭉이 5월에 개화되니 조금더 따뜻해져야 해요.

철쭉 피는날 다시와야징~ ^^

<불암산 산림치유센터>

불암산 유아숲체험원 + 서울유아숲체험장

옆에 있는데... 아이가 생기면 참석할게요. ^^

<불암산 전망대>

엘레베이터로 올라가 불암산을 볼 수 있어요.

하트모양? 어르신들 모시고 가기 좋겠넹~!

<야외운동기구>

슬랩등산 시작지점이 생각이 안나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헤멨어요. ㅎㅎㅎ

결국 트랭글 GPS를 켬 ㅋㅋㅋ

저멀리 슬랩 A 구간이 보이네요.

각도 대략 5~60도쯤??? 두근두근

<슬랩 A>

생각보다 경사구간 및 길이가 길어요.

초반 경사도 대략 6~70도 정도?

로프 / 자일 / 독일어(Seil) / 등산용 밧줄.

로프가 없어서 경사도가 조금 낮은 왼쪽으로 갔는데

무리해서 한번에 가면 사고가 나니 천천히 중간에

휴식구간에서 근력을 회복하면서 가야해요. ^^

<토끼바위>

한참을 봐도 토끼가 안보였는데...

왜 토끼인지 알겠네요. ㅋㅋㅋ (가운데 토끼머리)

진달래꽃이 만개했어요. ^^

허벅지 땡기고 종아리랑 발뒷꿈치가 아팠어요.

잠시 커피랑 와플을 먹으며 휴식을 했는데

이정도 높이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좋은것 같아요.

<슬랩 A 구간 정상>

앞에 영신여자고등학교가 보이네요.

그래서 여기 바위를 영신슬랩이라고 불러요. ^^

<샛길폐쇄>

쉿~! 정말정말 소수의 사람들이 즐기는 슬랩등산~

 

<슬랩 B>

오늘은 바위 노면상태 접지력이 좋네요.

주의할점은 여기는 무조건 위로 올라가면 안돼요.

중간에 바위홈에서 왼쪽으로 건너가야하는데

전 무조건 올라가서 다시 내려와야했어요. ㅠㅠ

친절하게도 이런 고정 연결지점이 있어요. ^^

저기에 비너를 걸고 안전하게 로프를 잡고 이동추천

살짝 겁나지만 경사도가 높지않아서

벽에 가까이 붙어가면 안전해요. 쫄지마~! 쫄지마~!

<슬랩 B 구간 정상>

여기가 생각보다 포토존이예요. ^^

이런곳에 제발 이름 쓰거나 불상 같은거 놓지마세요.

<슬랩 C>

여기도 중간지점에서 쉬었다가 천천히

마지막 구간을 가는걸 추천해요. 길이가 길어요~

급하게 가다간 근력이 떨어져서

발바닥으로 버티지 못하고 미끄러지거든요.

슬랩 C 구간 마지막이예요.

여기는 마지막 부근에서 머리를 부딪혀 미끄러질 수

있으니 항상 선두에 있는분이 알려주셔야해요.

<슬랩 C 구간 정상>

사실 난이도가 있는곳인데 지금껏 학습효과가 있어

슬랩 A B보다 쉽게 느껴지는 착시효과가 발동해요.

<불암산성>

슬랩 C 에서 좀 어려운 바위구간을 올라오면

불암산성과 헬기장으로 합류돼요. 이제 정상으로 고고~

<거북바위>

여기도 쉽고 짧은 슬랩구간이예요.

거북이 머리부근으로 오르면 되는데

일반 등산화는 비추천해요. 안전제일~

불암산 정상 부근 계단길에서 아래로 내려가서

뒷쪽 부근으로 가면 등산로 폐쇄 푯말이 보여요.

옛날부터 하지말라고 하면 더 한다는 ㅋㅋㅋ

<참기름 바위 코스>

친절하게도 로프를 새것으로 교체했나봐요!

로프 탄성이 살아있어서 최대한 당겨서

초반에 오르지 않으면 처음부터 미끄러 질 수 있어요.

<참기름 바위 중간 휴식 지점>

앞에 남양주 시내가 보이고 ~

뒤로 천마산, 예봉산, 검단산... 한강 등이 보여요.

참기름 바위 쪽은 슬랩 ABC와는 다른 특성이 있어

다리가 긴 사람에게 유리하더라고요. ㅜㅜ

어느덧 불암산 정상에 도착했어요.

저멀리 수락산 정상이 보이네요. ^^ 야호~

<불암산 정산> 높이 509.6M

불암산 정상 국기봉에서 인증샷도 남기며

한동안 슬랩 등산 성공의 성취감을 즐겼어요. ^^

<쥐바위>

조그만 생쥐는 아니고 앞니가 큰 쥐예요.

진짜 쥐바위는 불곡산이 확실한데... ㅋㅋㅋ

경사도는 낮지만 안전봉까지 설치된

바위 슬랩길로 하산을 했어요. ^^ (상계역 방향)

 

<불암정>

서울 시내가 한눈에 보이는 석양이 아름다운 곳이예요.

그런데 앞에 소나무가 너무 많이 자랐는데... 아쉽아쉽...

<불암산 자연공원>

하산지점에는 아파트 단지 옆 공원이 있는데

많은 분들이 운동을 하고 있었어요. ^^

보수 공사 중 있었지만 다행히 화장실은 개방했네요.

<먼지털이기>

요즘 건조해서 산에 갔다오면 먼지가 장난아니예요.

공원내에서 조금 찾아보면 이렇게 등산 시설이 있어요.

 

어쩜 서울에는 이렇게 특성이 다른 산들이 있어서

등산이 재미있고 즐거운지 모르겠어요. ^^

정말이지~ 불암산은 바위가 많은 좋은 산이예요.

오늘도 안전하게 즐겁게 산행을 해서

머리도 맑아지고 스트레스도 날려버렸어요.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